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공부

언젠간 슈퍼개미 -주식 투자 실패하는 이유

by 걷는거북이 2020. 9. 8.
728x90
반응형

신사임당님 유튜브 리뷰  -주린이는 마음에 새기고 뇌동매매를 조심해야한다. -

 

주식입문기 : 한 종목에서 1~2% 내외로 매일 수익을 냈다고함.. -현대차로.. 변동성 안에서 복리를  취하는 것이 자산 증식의 지름길이었습니다. -지식 노동자 - 종목을 잘 선택하고 이슈과  흐름사이에서  매일 수익내는 것이 중요하다.

 

주식을 시작하는 분들은 어떤  투자자가 될지 고민해야한다.

가치투자자 스윙투자자 데이트레이더... 

글쎄 이렇게 변동성이 많은 장에서 흔들리지 않기위해서는 종목분석을하고 가져가는 가치투자 종목 .그리고 변동성에 배팅하는 스윙투자까지 고려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런데 내가 산 종목이 어떤 종목인지 정도.. 이 종목이 싼지 비싼지 ..앞으로 영업이익은 증가할것인지 매출액은 증가할 것인지 기본적인 분석은 하고 사는것이.. 내 자산을 지키는 기본이 아닐까 생각된다. 죽어라 벌어서.. 

쉽게 버리지 말자. 내 영혼을 갈아넣어 모든것을 포기하고 한달을 아껴서 생긴 돈이니깐..

 

내가 어떤 거래를 할 것인지에 대해 확실하게 정해야 한다. 

시작하고 1~2 년 뒤에는 본인의 스타일을 알게된다. 

내가 가장 고쳐야 할 부분은 쉽게 매수하고 쉽게 매도하는 습관 .. 분할매수는 이제 조금씩 되는데 분할매도는 안된다.

종목 분석을 충분히 할 줄도 모르고 종목분석을 충분히 하지도 못하고, 내가 사는 기업에대한 정보나 확신이 없어서  갑자기 10% 씩 성장하거나 5% 였는데 2%로 줄어들거나 하면 심리적으로 흔들리고 그냥  팔아버리고 만다. 손실을 확정하지 않기위한 나만의 발악이랄까 .. 이 부분을 고쳐서 분할 매도가 습관이 되면  수익률이 조금 더 나아지고 주식을 조금 더 편안하게 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 이 부분을  정확히 집어 주셨는데  나의 평생 모은돈이 10~20% 요동치면 , 마음이 너무 흔들린다-> 던지지 말아야 할때 던진다.. 감당하지 못할 그릇에 물을 너무 많이 담으면 안됨. 조급해 하지말자. 

11년동안 매일 거래하면서 살아남은 사람으로써, 이 시장이 매우 어렵고, 살아남기도 힘들다는 것을 말하고 싶음. 

돈을 조금 벌었닥 해서 쉽게 직업을 바꾼다거나 투자자이 삶을 살 결정을 하지는 않기를 바람. -조급해하지말자

수 년 동안 직장생활해서  힘들게 번 돈을 이거좋대 라는 말 한마디에 너무 쉽게 넣는 사람이 많다. 

신념이 없는 상태에서 거래를 반복하면, 원점으로 수렴하기 마련... 작은돈으로 포트폴리오를 짜보자. 

오르는 주식에 투자하려고 한다면, 적어도 이유는 알고 사자 . 나 혼자 생각하고 판단하여 사지말고, 적어도 어떤 이유 때문에 오르는지 알고 사자 . 이유가 논리적이고 배경이 탄탄해야 주식이 잘오른다. 종목을 조금이라도 공부하려면 여러 자료들이라도 공부하자 

본인의 매수기준중에하나는 인기가 많은 주식이지 않아도, 하나의 익숙한 종목을 따라 다니며 거래.. 

마지막으로 주식시작하고 싶은분들에게 

지금은 특수한 상황이다. 10년에 한 번 오는 마켓에서 급등/급락이 있는 것은 일종의 노이즈다 .

다음 번 기회를 위해, 다시 천천히 step 을 밟아 나가는 자세를  갖추면 좋겠다. 이런 시장은 언젠가 또 올것이고, 그 때를 위해 고민하고 공부해야 한다. 

주식을 하는 분들은 주식시장에 정답이라는 것이 없다는 것을 아시겠지만, ' 태도'가 중요하다는 점은 누구나 동의하실 것 같습니다. 본 영상은 주식으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게도, 이미 하고 계신 분들에게도 마인드를 다잡는 용도로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신사임당님.. - 

 

반응형